메인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닫기
뉴스
ㆍ사회
ㆍ정치
ㆍ산업
ㆍPeople
창업
ㆍ뉴스
ㆍPeople
ㆍ교육·세미나
ㆍ입주기업 모집
지원사업
ㆍ뉴스
ㆍ창업·벤처
ㆍ문화·관광
ㆍ금융·세제
ㆍ특허지원
ㆍ판로·수출
ㆍ공모지원
ㆍR&D 지원사업
ㆍ중소·소상공인
ㆍ지식재산 창출지...
IT밸리
ㆍ뉴스
ㆍ광교테크노밸리
ㆍ판교테크노밸리
ㆍ경기테크노밸리
정보ㆍ통신
ㆍ중기ㆍ벤처
ㆍ모바일
ㆍ게임
ㆍ메디ㆍ바이오
ㆍ신재생에너지
ㆍ신기술
ㆍ신제품
ㆍ업체동향
ㆍ업체탐방
라이프
ㆍ맛자랑
ㆍ주말가이드
ㆍ문화광장
ㆍ건강칼럼
ㆍ메디칼
ㆍ연예ㆍ스포츠
오피니언
ㆍ칼럼
ㆍPeople
ㆍ동정
대학가소식
ㆍ뉴스
ㆍPeople
사회적경제
ㆍ사회적기업
ㆍ협동조합
ㆍ마을기업
ㆍ뉴스
뮤지엄뉴스
ㆍ전시
ㆍPeople
ㆍ동향
자전거
ㆍ신제품
ㆍPeople
ㆍ행사
ㆍ뉴스
ㆍ경륜
ㆍ경정
ㆍ경마
자동차
ㆍ뉴스
ㆍ신제품
ㆍ행사
ㆍPeople
포토
커뮤니티
ㆍ공지사항
ㆍ독자게시판
ㆍ설문조사

프랜차이즈 창업 키워드, 3C에 '주목'

기사 등록 : 2017-01-12 16:58:00

김태식 기자 webmaster@mny.co.kr

  • 인쇄하기
  • 스크랩하기
  • 메일 보내기
  • 글씨 확대
  • 글씨 축소
트위터로 기사전송 페이스북으로 기사전송 구글 플러스로 공유 카카오스토리로 공유 네이버 블로그로 공유 네이버 밴드로 공유
3C(Cocoon culture, cost-efficiency, co-existence) 키워드 주목

[머니닷컴] 최근 국내외적인 불안요인으로 경제상황이 최악의 상황으로 치달으면서, 창업시장에도 부정적인 기운이 감돌고 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에 따르면 2017년 반도체를 제외한 모든 산업의 전망이 불투명할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역사적으로 창업경기는 대선이 있는 해마다 때마다 바닥이었다는 점에서 볼 때, 예비 창업자들의 불안감은 더욱 큰 상황이다.  

그러나 먹구름 속에서도 빛은 있는 법. 최근 불경기 속에서 ‘성공창업’의 희망을 높일 수 있는2017년 창업시장의 키워드 3C(Cocoon culture, Cost-efficiency, Co-existence)전략이 각광을 받고 있다.

 

코쿤 문화(Cocoon culture)는 외부 활동 대신 자신만의 공간에서 안락함을 추구하는 문화로, 최근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해 맛집, 문화공간, 인테리어 등의 공간이 주목 받고 있는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다.

 

또 지난해에는 저렴하지만 사이즈가 큰 커피의 유행에서 엿볼 수 있듯 가성비(Cost-efficiency) 열풍이 불었다면, 올해는 가격과 사이즈에 대한 단순한 비교가 아닌 서비스나 상품의 가치를 중시하게 될 거라는 전망이다.

 

이에 더해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는 창업시장에는 안정적인 창업을 위한 본사의 경영 노하우와 가맹점주들과 상생(Co-existence)하고자 하는 본사의 지원도 성공창업을 취한 필수 키워드로 꼽히고 있다.

 

이렇듯 최근 어려운 창업 환경 속에서도 이색적인 공간에 가성비와 본사지원 정책까지 더한 3C 전략으로 뛰어난 성과를 보이는 있는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각광을 받고 있다.

 

▲ 깔끔한 공간, 다양한 상생프로그램으로 각광받는 ‘스트라이크존’


스트라이크존은 골프존유원그룹 계열사인 ㈜뉴딘콘텐츠가 스크린골프에 이어 개발하고 야심 차게 선보인 스크린야구 시뮬레이터로, 골프존을 통해 축적된 다양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설립 이래 빠른 성장속도를 보이며 창업시장의 블루오션으로 자리잡았다.

 

밝고 모던한 분위기의 공간을 지향하는 스트라이크존은 기존의 야구장에 대한 인식을 바꾸며 가족, 연인, 친구 단위로 야구를 편하게 즐길 수 있는 핫 플레이스로 떠올랐으며 깔끔한 디자인까지 더해져 젊은이들 사이에서 주목 받고 있다.

 

스트라이크존은 공간뿐 아니라 시스템면에서도 차별화 전략을 선택했다. 업계 유일하게 투구 모드를 지원하고 플레이어 실력에 따라 볼의 속도나 방향 제어가 가능한 자동 피칭 슬라이더 기능을 도입하는 등 스트라이크존만이 내세울 수 있는 기능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였다.

 

또한 업계 최초로 안전을 위해 특수 제작된 연식구와 가볍고 부드러운 소재로 특수 개발된 배트까지 제공해, 여성이나 아이들도 안심하고 야구를 즐길 수 있다는 점도 인기요인으로 꼽힌다.

 

뿐만 아니라 ‘상생하는 프랜차이즈’를 지향하는 스트라이크존은 가맹점주 지원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일종의 슈퍼바이저로 원활한 매장 운영을 돕는 ‘스토어매니저’ 제도를 도입하고 가맹점주들의 의견을 수립하고 협의하는 소통의 창구인 ‘스트라이크존 정책협의회’를 발족하는 등 본사와 가맹점 간의 탄탄한 상생 시스템을 구축했다.

 

더불어 가맹점을 직접 방문해 기술지원 시스템을 구축해 주는 STM(Strikezon Technical Manager) 제도를 확대하는 등 프랜차이즈 운영의 변화를 선도하며 가맹점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 달라야 살아남는다. 독서실의 무한 변신 도모하는 ‘토즈 스터디센터’


카페 같은 독서실로 알려진 토즈 스터디센터는 지난 2011년 서울 목동에 1호점을 낸 이후 매년 2배 이상씩 고속 성장하고 있다.

 

토즈 스터디센터는 다소 어둡고 조용하기만 한 기존의 ‘독서실’의 공간에 대한 패러다임을 바꿨다. 높은 칸막이의 1인용 좌석만 제공하던 기존 독서실과 달리 오픈평 책상, 카페 같은 따뜻한 분위기 등을 제공하며 독서실 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다.

 

뿐만 아니라 미국 교육심리학자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기반으로 7가지 학습 성향과 스타일에 따라 5개의 맞춤형 공간을 구성하거나 백색소음기, 최신 공조 시스템, 고급 사무용 기구를 적용하는 등 타사와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높은 고객 만족도를 이끌어냈다.

 

더불어 토즈는 창업자들의 원활하고 안정적인 창업을 돕는 공동 투자 프로그램, 효율적인 경영관리가 가능한 원 솔루션 시스템 등 가맹점주를 지원하기 위한 상생 시스템으로 안정적인 창업을 지향한다.

 

▲ 미니멀 라이프를 리드하다. 코인노래방 한계 극복한 ‘락스타’


코인노래방 창업 ㈜라이온에프지 ‘락스타’는 혼밥, 혼술과 같은 미니멀 라이프 트렌드에 힘입어 주목 받고 있다. 락스타는 기존 코인 노래방과 달리 쾌적하고 다양한 콘셉트의 룸을 갖추는 등 독창적인 ‘공간’ 구성과 ‘인테리어’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 잡았다. 클래식, 클럽, 내추럴, 펑키 등 각각 다른 4가지 분위기의 방으로 고객들의 취향을 존중한 것.

 

 코인 노래방의 아쉽던 음향까지 개선한 고퀄리티의 음향 시스템도 화제다. 최신 사운드 시스템과 영상 시스템, 생생한 입체 음향까지 도입하는 등 노래방의 기본적인 시스템을 최적화했다. 이에 더해 창업 초보자도 쉽게 운영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가맹 관리 프로그램을 지원하며, 본사에서는 지속적인 마케팅 지원에 힘쓰고 있다.

 

스트라이크존 관계자는 “불황이 심화될수록 창업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트렌드를 분석하고 이를 반영하는 등 보다 전략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며 “스트라이크존은 스크린야구 시장을 주도해 나가는 대표 브랜드로서 가맹점주에 대한 지원과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은 트렌드 반영을 지속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1]

인기동영상


상단배너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