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닫기
뉴스
ㆍ사회
ㆍ정치
ㆍ산업
ㆍPeople
창업
ㆍ뉴스
ㆍPeople
ㆍ교육·세미나
ㆍ입주기업 모집
지원사업
ㆍ뉴스
ㆍ창업·벤처
ㆍ문화·관광
ㆍ금융·세제
ㆍ특허지원
ㆍ판로·수출
ㆍ공모지원
ㆍR&D 지원사업
ㆍ중소·소상공인
ㆍ지식재산 창출지...
IT밸리
ㆍ뉴스
ㆍ광교테크노밸리
ㆍ판교테크노밸리
ㆍ경기테크노밸리
정보ㆍ통신
ㆍ중기ㆍ벤처
ㆍ모바일
ㆍ게임
ㆍ메디ㆍ바이오
ㆍ신재생에너지
ㆍ신기술
ㆍ신제품
ㆍ업체동향
ㆍ업체탐방
라이프
ㆍ맛자랑
ㆍ주말가이드
ㆍ문화광장
ㆍ건강칼럼
ㆍ메디칼
ㆍ연예ㆍ스포츠
오피니언
ㆍ칼럼
ㆍPeople
ㆍ동정
대학가소식
ㆍ뉴스
ㆍPeople
사회적경제
ㆍ사회적기업
ㆍ협동조합
ㆍ마을기업
ㆍ뉴스
뮤지엄뉴스
ㆍ전시
ㆍPeople
ㆍ동향
자전거
ㆍ신제품
ㆍPeople
ㆍ행사
ㆍ뉴스
ㆍ경륜
ㆍ경정
ㆍ경마
자동차
ㆍ뉴스
ㆍ신제품
ㆍ행사
ㆍPeople
포토
커뮤니티
ㆍ공지사항
ㆍ독자게시판
ㆍ설문조사

수주문학제서 문학 즐긴다

기사 등록 : 2019-09-21 18:04:00

김태섭 기자 webmaster@newsday.or.kr

  • 인쇄하기
  • 스크랩하기
  • 메일 보내기
  • 글씨 확대
  • 글씨 축소
트위터로 기사전송 페이스북으로 기사전송 구글 플러스로 공유 카카오스토리로 공유 네이버 블로그로 공유 네이버 밴드로 공유
수주 변영로 작품 소재 퍼포먼스·VR전시 등 새로운 즐길거리 풍성

[뉴스데이] 부천문화재단(이하 재단)은 ‘논개’의 시인 수주 변영로 선생의 생애와 문학세계를 기리기 위한 수주문학제를 오는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복사골문화센터에서 개최한다.

 

올해 문학제는 ‘제21회 수주문학상’, ‘제16회 부천신인문학상’ 시상식을 비롯해 다양한 전시, 체험, 기획프로그램을 선보인다.

▲ 지난해 열린 수주문화제 장면.     © 뉴스데이

수주는 변영로 선생의 고향 경기도 부천의 옛 지명이다. 부천시는 민족의식을 지켜낸 훌륭한 작가로 그를 기리는 문학제를 매년 진행해왔다.

 

사람과 사람 잇는 2019 수주문학제

 

올해엔 ‘시 – 人 – 랩’을 주제로 다채로운 행사를 꾸렸다. 수주 변영로 선생의 시를 매개로 사람과 사람을 잇겠다는 의미다.

 

지난달 진행한 문학제 연계 프로그램 ‘숨 쉬는 사람책’, ‘디카시 공모전’, 지역 문학회와의 연대 역시 그 의미를 더했다. ‘실험실’을 의미하는 영단어 ‘laboratory’의 약자 ‘lab(랩)’과 발음이 비슷한 ‘rap(랩)’을 마지막으로 더해 부천시가 수주 문학 연구의 중심지라는 점과 지역 문학을 랩으로 표현하는 새 시도를 알렸다.

 

20여년 간 지역 문인 중심 문학제로 자리잡은 수주문학제는 올해 문학적 대중성을 높였다. 지난달 진행한 ‘디카시(시+사진 공모전)’의 작품을 전시해 시민 누구나 문학을 쉽게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시 전문 문학잡지 『현대시』에도 그간 수주문학상 수상작을 소개해 수주 문학의 저변을 넓히고, 그의 문학적 위상을 재조명할 계획이다. 작품 소재로 한 다양한 퍼포먼스부터 VR 전시, 토크콘서트까지

 

시대변화 따른 즐길거리도 ‘풍성’

 

시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도 준비됐다. 수주문학제 기간 내내 열리는 ▲전시 분야(25~28일)엔 ‘문학상 수상작 캘리그라피展’, ‘디카시(시+사진)展’, ‘북클럽 다독다독 인생컬렉션展’이 준비됐다. 이외에도 VR로 구현한 ‘수주 VR문학관’에서 그의 시를 만화와 음악으로 표현한 이색 전시도 만나볼 수 있다.

 

제16회 부천신인문학상 시상식은 지역 문인 간 만남의 장이 될 예정이다. 작가 간 교류를 돕고 수상작을 랩으로 표현하는 새로운 시도도 이어진다.

 

기획프로그램은 그의 작품관과 발자취를 되짚는 ‘제2회 수주콜로키엄 – 대담한 대담’, 시인 박준과 소설가 박상영이 시민과 소통하는 ‘빅 북 토크콘서트’, 지역 문인이 수주 산문과 지역 문학을 낭독하는 ‘수주산문낭독공연’으로 꾸려졌다.

 

체험 ‘수주 체험 프로그램 – 시시(始-詩)때때’(27~28일)에선 수주 시 필사, 캘리그라피, 책갈피 만들기, 펩아트(paper art) 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이번 행사는 부천시가 주최하고 부천문화재단이 주관하며, 시민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인기동영상